출처 : 동아사이언스

링크 : https://news.v.daum.net/v/20210210135011020

요약 : 중동의 강소국 아랍에미리트(UAE)의 화성탐사선 ‘아말(아랍어로 희망이라는 뜻)’이 한국시간으로 10일 오전 12시 57분 화성 궤도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 UAE는 미국, 러시아, 유럽,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화성 궤도에 진입한 나라가 됐다. UAE는 우주기술 불모지에서 단기간, 그것도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천체인 달 탐사를 건너뛰고 태양계 심우주인 화성 탐사에 먼저 도전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UAE를 이른바 우주개발의 새 조류인 뉴 스페이스의 모범 국가로 부르는 이유다. 전통적인 아랍국가임에도 불구하고 UAE는 여성 엔지니어와 여성 과학자들 적극 활용했다. 아말 개발에 참여한 연구자의 34%가 여성 과학자다. 과학과 공학, 수학 분야 여성 과학자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데는 UAE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 UAE는 아말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주요 산유국에서 벗어나 과학기술을 토대로 한 산업 구조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UAE 정부는 첨단 과학기술 연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켰고 대학에는 물리학과를 비롯해 과학기술 관련 전공이 개설됐다. 아말은 한국시간 10일 새벽 1시경 화성 상공 240km 궤도에 진입하며 화성 궤도 안착을 알렸다. 아말은 두 달 뒤인 탐사 궤도인 화성 상공 1400km 궤도에 도달하면 최종적으로 궤도 진입에 성공하게 된다.

한 줄 요약 : 아랍에미리트에서 화성 탐사를 성공적으로 했다.

선택한 이유 : 우리나라도 얼른 화성 탐사를 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에 선택했다.